검색

경기옛길센터, 역사문화 탐방로 '경기옛길' 전용 앱 출시

코로나 시대, 비대면 도보탐방을 위한 다양한 기능 담아

가 -가 +

이지현 기자
기사입력 2021-02-16

 

▲ 경기옛길 전용 앱  © 경기인

 

경기=오효석 기자경기도 대표 역사문화 탐방로인 경기옛길의 스마트폰용 앱이 출시됐다.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대표이사 강헌) 경기옛길센터는 경기옛길 도보탐방 전용 스마트폰 앱 경기옛길15일 정식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된 경기옛길 앱은 경기도의 코로나19 확산 방지 정책에 발맞춰 비대면·비접촉 도보탐방을 위한 다양한 기능이 담겨 있다.

 

먼저 경기옛길을 걷는 초심자에게 유용한 길 따라기기기능은 GPS를 정보를 이용해 경기옛길 노선을 안내하고, 노선을 이탈했을 경우 경보음이 울려 혼자서도 안전하게 탐방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경기옛길을 걸으며 길에 얽힌 이야기와 문화유산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는 음성 해설기능도 제공한다. ‘음성 해설은 주요지점이나 문화유산 근처에 도착하면 자동으로 알림이 뜨고 스마트폰을 통해 음성 해설을 들을 수 있어 혼자 걷는 탐방객에게 매력적인 기능이다.

 

GPSQR코드를 이용한 완주 인증 기능도 돋보인다. GPS 정보를 이용한 자동 인증과 더불어 QR코드를 통한 인증까지 지원된다. 스마트폰의 배터리 소모가 우려되는 상황이라면 QR코드를 찍는 것만으로 완주 인증을 받을 수 있어 유용하다.

 

무엇보다 눈에 띄는 기능은 편리해진 완주 인증서 신청이다. 앱에서 완주 인증서 신청하기버튼을 누르면 그 즉시 경기옛길센터로 완주정보가 전송되어 처리할 수 있게 시스템이 구축됐다. 경기옛길센터 관계자는 경기옛길 앱과 홈페이지가 유기적으로 연동되어 완주 기록은 물론 명예의 전당 등재까지 자동으로 이뤄진다면서 이를 통해 경기옛길 탐방객에게 더 멋진 여행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경기옛길센터는 올 하반기 업데이트를 통해 경기옛길 앱에서 도보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기능도 준비하고 있다. 도보 포인트는 경기옛길을 완주하거나, 경기옛길 구간에서 보물을 획득하는 등의 재미있는 이벤트를 통해 적립할 예정이며, 향후 기념품이나 지역화폐로 교환하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경기옛길은 조선시대 실학자 신경준 선생의 도로고에 기록된 육대로(六大路)를 토대로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이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역사문화 탐방로다. 정조대왕 행차길과 이순신 장군 유배길 등 선조들의 역사적 의미를 느끼며 걸을 수 있는 삼남길’, 분단을 넘어 통일을 염원하는 마음을 느껴볼 수 있는 의주길’, 국제적인 문화와 문물교류의 핵심으로 의주길과 더불어 동아시아 사신이 활발하게 왕래하던 영남길등 경기옛길이 지나는 길목마다 이야기와 문화유산을 만날 수 있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특히, 최근 조성된 평해길은 한강 수변의 진수를 느낄 수 있는 아름다운 풍경이 매력적인 길로 탐방객들이 꾸준히 늘고 있다.

 

작년부터 경기옛길을 걷고 있다는 박상정(서울.40)씨는 경기옛길에는 이야기가 있어서 매력적이다. 민담이나 설화도 있고, 문화유산으로 남아 있는 것도 있다. 그런 것을 찾아보며 걷는 재미가 상당하다면서 몇 백 년 전 선조들의 걷던 길을 지금 내가 걷고, 다시 후손들이 이 길을 걷는다고 생각하면 가슴이 뭉클해진다고 말했다.

 

경기도와 경기옛길센터는 올해 경흥길’, 내년에는 강화길을 순차적으로 개통해 경기옛길 6대로의 전체 길 조성을 마칠 계획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도보여행에 익숙지 않은 사람도 스마트폰에 경기옛길 앱만 설치돼 있다면 길 안내와 음성 해설을 들으며 힐링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이번에 출시된 앱이 비대면 도보여행에 최적화 된 만큼 가까운 경기옛길을 찾아 코로나19로 답답한 마음을 해소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경기옛길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경기옛길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텔레그램 URL복사

경기옛길센터, 역사문화 탐방로 '경기옛길' 전용 앱 출시 관련기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경기in. All rights reserved.